티스토리 뷰

35회 유변학 특별강좌 개최
국내 기업들의 기술역량 강화에 기여!


<편집자 주>
지난 8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사출, 압출, 코팅 공정에 대한 제35회 유변학 특별강좌가 진행되었다. 고분자 가공기술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기반기술이다. 이번 유변학 특별강좌는 수강자들에게 가공공정기술에 필요한 소재의 기초적인 유변학적 지식과 이러한 공정을 설명하는 자리가 되었다.


취재 이예지 기자(press5@engnews.co.kr)


사진1.JPG

고분자·나노 융합소재 가공기술센터가 한국유변학회와 공동으로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제35회 유변학 특별강좌를 개최했다.


사진2.JPG
제35회 유변학 특별강좌 사출강좌



사출, 압출, 코팅 공정을 한눈에!

고분자·나노 융합소재 가공기술센터가 한국유변학회와 공동으로 지난 8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사출, 압출, 코팅 공정에 대한 제35회 유변학 특별강좌를 개최했다.
고분자 가공기술은 국내 제조업의 기반기술로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기반기술이며,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과거 그 중요성이 충분히 인식되지 못하여 충분한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최근 인식의 폭이 확대되고, 가공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일부 기업의 매출 증대 및 생산성 향상에 성과를 내고 있다.
본 강좌는 지난 수 년간 한국유변학회에서 산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다가, 최근 가공센터의 발족과 더불어 그 내용이 코팅, 사출, 압출 분야로 세분화 및 확대되어 운영되었다.



현장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으로 가공공정기술 이해 높여

유변학 특별강좌는 사출, 압출, 코팅 공정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현장의 실무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기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수강자들에게 가공공정기술에 필요한 소재의 기초적인 유변학적 지식과 공정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공학적 지식, 장비 설계 지식, 장비운전 메커니즘이 총 망라하여 소개됐다.
윤경환 교수를 비롯해 7명의 연사는 ▲사출성형 공정 ▲사출금형 구조 ▲사출성형기 구조와 작동원리 ▲사출성형품 설계 ▲플라스틱의 이해 ▲기초유변학 ▲실험계획법에 대해 강연했다.
단국대학교 윤경환 교수는 사출성형 공정에 대해 강연을 펼쳤으며 특히, 사출품의 잔류응력과 복굴절 저감에 관한 공정 개발을 강조했다.
이어 사출금형 구조에 대한 강연을 맡은 아주대학교 이병옥 교수는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 생산에 널리 사용되는 사출성형기술 및 공정 불량의 정량화를 위한 측정 장치와 저전력 소형 공정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했다.
한국유변학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 또한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드문 체계적인 강좌로서 국내 기업들의 기술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제35회 유변학 특별강좌 개최
댓글